http://dev.mysql.com/doc/refman/5.0/en/replication.html
우리 회사는 생산 데이터 관리를 위해 Access, MySQL 두 가지 Database를 ODBC로 연결해 사용하고 있다. 처음엔 Access (.mdb) 만 이용하다가 안정성 문제가 대두 되어 MySQL을 추가로 설치하였다.
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해 1건의 데이터가 발생하면 프로그램 상에서 Access File 1, Access File 2, MySQL 이렇게 2대의 서버, 총 3군데의 DB에 기록을 한다.
이번에 Access File 과 MySQL에 동시에 돌아가는 서버가 죽어 재설치를 하게되었는데, Access -> MySQL로 데이터 이전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. 앞으로 발생할 급작스런 사태에 대비해 나머지 Access File 만 돌아가던 다른 서버에 MySQL을 설치하고 Replication으로 동기화를 설정하는 데 성공하였다.
Server 1 (Windows 2003 Server)
-. Access File1
-. MySQL Master Server 5.0
Server 2 (Windows 2000 Server)
-. Access File2
-. MySQL Slaver Server 5.0
결론: 잘된다.
몇 가지 새로 알아낸 사항 및 주의사항이 있다면,
1. Master 서버에 사용자 설정을 할 때 위 매뉴얼에 적힌 구문 말고,
grant replication slave on *.* to user@’192.168.0.1′ identified by ‘passoword’;
식으로 설정 가능하다. replication slave가 5.0에서 새로 생긴 권한인지는 모르겠으나, user table에 field 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.
2. DB 명은 대소문자 구별을 확실히 해줘야한다.
SFP, SFF 식으로 설정을 하고 한참 동안이나 Position 값이 올라가지 않아 해멨는데, sfp, sff와 같이 소문자로 바꾸어주고 성공하였다.
이 외에도 my.cnf 또는 my.ini 설정파일에 직접 기록하지 않아도 설정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 것 같다.
첨부한 링크를 따라가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을 것이다.
Thanks to Inshane
댓글 남기기